30대 창업가의 창업 아이디어를 위한 2주간의 몰입 도전기-4

창업 아이디어를 위해 2주간 동안 몰입하여 좋은 성과를 얻은 30대 창업가의 몰입 체험을 담은 그의 이메일을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2주 동안의 몰입 경험을 하고 얻은 가장 큰 성과는 저의 가장 큰 취미가 생각하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음을 편안히 하고 생각에 빠져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며 올바른 답을 도출해내는 일련의 과정이 굉장히 즐겁고 행복합니다. 단기간의 몰입 경험으로 이러한 삶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놀랍고도 신비롭습니다.”

 

몰입 12일차

교수님 안녕하세요? 12일차 강한 몰입 경과 보고드립니다.

오늘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제 사업의 경우

  1. 재미
  2. 체계적이고 다양한 컨텐츠
  3. 동기부여
  4. 합리적인 월 구독료

이렇게 4가지일 것 같은데요, 너무나도 단순하지만 정말로 사업의 명운을 결정할 가장 중요한 4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뻔하고 당연해 보이는 요소들로 보이지만 지금까지의 아이디어들도 결국은 이 4가지의 요소들을 구현하기 위한 모든 것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4가지를 정말로 잘 구현한다면 고객들의 사랑을 받을 멋진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 최고 부자 제프 베조스도 아마존의 핵심을 3가지로 정리했는데, 너무나 단순하고 자명합니다.

  1. 저렴한 가격
  2. 다양한 상품군
  3. 빠른 배송

정말로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당연하고 뻔해 보이는 3가지이지만, 위 3가지를 정말로 잘 실현한 결과로 시가총액 1조 5천억달러의 어마무시한 기업을 만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존을 실제로 써보면 저 3가지 가치를 정말로 명확하게 실현하고있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분명 제프 베조스도 엄청한 몰입을 통해 3가지로 압축된 핵심을 간파할 수 있었을 것라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 아마존의 주식은 1997년 상장 당시 1.7달러에서 2021년 현재 3000달러로 1700배가 올랐습니다.)

사견이오나, 본질적인 정답일수록 매우 단순한 결론으로 귀결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우 단순한 결론을 실천할 수 있냐 없냐는 내면에서 나오는 확고한 의지라는 생각이 들고, 이러한 확고한 의지는 진정으로 몰입을 통해 생각에 생각을 거듭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몰입을 하면서 여러가지 다양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업에 대해서도, 삶에 대해서도,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말이지도.

남은 기간도 열심히 Think 하도록 하겠습니다.

 

몰입 13일차

교수님 안녕하세요 ^^  어제 시간이 늦어 13일차 강한 몰입 경과를 오전에 대신 보내게 되었습니다.

몰입기간을 하면서 인상적인 경험 중 하나는 잠의 활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생각하면서 잠이 들고, 생각하면서 깨어나는 경험으로 24시간을 온연히 생각하며 보내는 것이 굉장히 의미있는 경험인 것 같습니다. 특히, 아침에 생각하면서 깨어나면 이미 사업에 대해 생각하고 있어서 하루를 얼른 알차게 보내고 싶다는 상쾌한 마음으로 깨어나게 됩니다. 하루하루 더 나아지는 기분을 느끼며 즐거운 삶까지 선물해 주니 몰입은 참으로 신비롭고도 고마운 경험이라고 생각됩니다. 몰입의 강점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 뿐만 아닌 이처럼 삶에 대한 긍적적인 인식까지 함께 심어주는 것임을 느낍니다.

오늘 2주차 강한 몰입의 마지막 날입니다. 1초도 쉬지 않고 온연한 마음으로 마지막 날을 보내 보겠습니다.

 

2주간의 강한 몰입 도전 소감

2주 동안 경험했던 강한 몰입 도전에 관한 소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주 동안의 몰입 경험을 하고 얻은 가장 큰 성과는 저의 가장 큰 취미가 생각하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음을 편안히 하고 생각에 빠져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며 올바른 답을 도출해내는 일련의 과정이 굉장히 즐겁고 행복합니다. 단기간의 몰입 경험으로 이러한 삶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놀랍고도 신비합니다.

제 몰입 경험은 전반부(1~3일차), 중반부(4~7일차), 후반부(8~14일차)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몰입에 관한 화두는 제가 준비하고 있는 사업의 장단기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강한 몰입에 도전하기 이전에 저는 개인적인 몰입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20분 동안 몰입하기를 일주일 정도 시도했었고, 이후에는 하루 2시간 몰입하기를 다시 1주일 정도 시도했었습니다. 하루 2시간 몰입하는 것도 꽤나 만만했던 것은 아니었기에 처음 강한 몰입을 시도하면서 하루 종일 온연히 생각을 지속할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역시 전반부에서는 몰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루 2시간을 몰입할 때보다도 더 어려웠습니다. 시간이 더디게 가고 이런저런 잡념들이 많이 떠올라 주어진 문제에 몰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루도 집중하기가 너무 어려운데 과연 2주 동안 지속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했습니다. 첫날이 가장 어려웠고, 3일차까지도 쉽지 않았으나 점차 적응이 되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을 내려놓고 슬로싱킹을 하고자 하는 의도적인 노력과 주어진 몰입에 집중하기  위해 포스트잇을 활용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반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집중도가 확연히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2시간은 거뜬히 보내고 하루 하루 시간이 너무 빠르게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미있는 아이디어도 점차 나오기 시작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아이디어들이 더 많이 생각나고 생각했던 아이디어들끼리고 맞물리면서 추가로 생각할 내용들이 생기다 보니 자연스럽게 생각에 집중하게 되고 몰입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잡념들도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생각하는데 쓸 수 있었습니다.

후반부에 이르렀을 때는 생각하는 것에 부담이 없고, 몰입의 흐름을 탔는지 나날이 몰입도가 증가되어감을 경험하였습니다. 중반부에 듬성듬성 등장했던 의미있는 아이디어들을 상당히 발전된 형태로 구체화시킬 수 있었고, 사업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 보았기에 생각에 대한 자신감도 점차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다만, 사업이라는 것이 사람과 관련된 일인지라 수학문제처럼 100% 맞는 정답이 있다고 할 수 없기에, 몰입 기간 이후에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을 꼭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추후 진행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는 메모로 기록해 두었습니다. 이러니 몰입 기간 후의 삶도 기대가 되었습니다.

하루 종일 생각을 하다 보니 자면서도 생각을 하면서 잠이 들고, 신기한 것은 평소 잠을 잘 못 자고 뒤척이는 편이었는데 편하게 생각하면서 침대에 누워 있으면 신기하게 잠도 잘 왔습니다. 정말 생각이 깊을 때는 아침에 일어나면서 사업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일어나고, 세수하고 양치질을 하면서도 생각을 하고, 밥 먹으면서도 생각을 하고, 그야말로 생각과 함께 온 하루를 보냈습니다. 이렇게 하루 온종일을 생각하며 보낼 수도 있구나를 생각하며 매우 신비롭고 놀라웠습니다.

몰입을 하면서 사업에 대해서 귀중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많이 얻었고, 추가로 사업뿐만 아니라 삶에 대해서도 소중한 생각들을 많이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삶에 대한 소중한 생각들이 사업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임은 물론이고 제 삶에서도 커다란 버팀목이 되어 주리라 생각합니다.

몰입을 통해 2주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 동안 인생에 소중한 선물을 받은 것 같습니다. 몰입과 함께라면 앞으로도 즐겁게 생각할 수 있간만으리라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거친 세상을 살아가면서 내면을 돌아볼 필요가 있고 중요한 문제에 대한 방향 정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때, 저는 다시 몰입에게 찾아 가려고 합니다.

 

2주간 강한 몰입 경험, 그 이후

교수님 안녕하세요. 그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간만에 좋은 소식이 생기어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번에 몰입기간 동안 생각한 내용들을 토대로 정부지원사업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창업지원 사업에서, 최종 선발 20팀 중 저희 팀이 1등을 해서 3천만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발표평가에서 질문 Q&A가 있었는데, 몰입기간 동안 심도있게 고민했던 부분들을 잘 설명드려 좋은 결과를 받은 것 같습니다.

이제 시작이지만, 앞으로도 사업에 있어서 몰입을 잘 적용하면 어려운 문제들을 슬리롭게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그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오늘 좋은 소식이 있어서 교수님께 공유드립니다.

제가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 중소기업벤처부 2021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해당 사업은 예비창업자, 창업 7년 이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최대 1.5억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비창업자로서 창업 7년 이내 기업들과 경쟁하여 당당히 선정되었기에 그 의의가 크고 매우 감격스럽습니다.

강한 몰입을 경험하고, 이후에 사업에 매진하는 과정에서 앞이 보이지 않는 문제들을 종종 마주하였습니다. 답이 잘 보이지 않는 문제를 마주할 때, 몰입의 경험을 살려 최대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여러가지 생각을 하다 보면 어느새 신기하게 문제가 풀려 있을 때가 많았습니다.

투자자들과 대면할 때에도, 발표 피칭을 할 때에도, 워낙 여러가지 생각을 몰입하면서 하다 보니 많은 질문에도 원활하게 잘 대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업에 있어서도 몰입의 힘은 강력합니다.

좋은 경험 선물해 주셔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